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NEWS

NEWS

 

게시판 상세
제목 [YTN 경기] 영양덩어리 쌀눈 식품 개발
작성자 BY. (주)엔존 B&F (ip:)

[앵커멘트]

원래 쌀에는 싹을 틔우는 쌀눈이 있는데 이 쌀눈에는 각종 영양성분이 듬뿍 들어있습니다.

지금까지 이 쌀눈은 축산사료에나 쓸 뿐 활용도가 낮았는데 이 쌀눈을 모아 쓸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.  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. 

[리포트]

흰 쌀의 한쪽 끝에 달려있던 쌀눈입니다. 

이 쌀눈에는 간기능 회복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가바를 비롯해 옥타코사놀과 각종 비타민,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.

부피로 따지면 쌀의 2%에 불과하지만 영양성분은 쌀알 보다 훨씬 더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.

[인터뷰:최을수, 경기도농업기술원 연구원]
"(쌀눈은)전체 영양성분의 66%를 차지하고 있어요. 특히 가바나 비타민E, 옥타코사놀 같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."

벼를 도정할 때 껍질과 함께 분리돼 별 쓸모없이 취급받던 이 쌀눈을 따로 모으는 장치입니다.

여러 단계에 걸쳐 불순물을 제거하고 살균과정을 거치면 노란색의 쌀눈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5kg짜리 쌀눈 한 봉지를 얻기위해 필요한 벼는 약 50톤.

이렇게 생산된 쌀눈은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넣거나 그냥 밥에 뿌려 먹어도 되고 음료수와 섞어 마셔도 됩니다.

경기도농업기술원과 함께 개발한 쌀눈 농축액이나 분말 등도 선보였고 앞으로는 기능성식품이나 의약, 화장품 등의 원료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

 [인터뷰:김영진, 쌀눈제품 업체 대표]
"쌀눈이야말로 자연에서 그대로 추출한 영양덩어리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아주 좋아할 것 같고 해외시장에서도 반응이 굉장히 높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."

쓸모없는 취급을 받던 쌀눈이 새로운 건강물질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. 

YTN 김학무[mookim@ytn.co.kr]입니다.  

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스크롤-업!
스크롤-다운!